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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보는 리빌드 03.채집과 제작


이번에 소개해 드릴 리빌드 컨텐츠는 채집과 제작입니다.
채집과 제작 또한 아이템 파밍의 중요 수단인 만큼, 전반적인 개편이 필요한 컨텐츠로써 신중하게 접근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플레이어분들은 채집과 제작을 꼭 해야만 하는 플레이 동기가 약했고,

그 플레이 결과에 대한 가치 체감이 낮았던 점에 대해 충분히 공감합니다.

어렵게 모은 재료로 제작한 아이템이 다른 방식으로 획득한 아이템과 비교했을 때 옵션이 차별화가 없다면?
그에 따른 교환 가치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채집과 제작을 해야만 하는 이유, 그리고 더 나아가 컨텐츠 자체의 재미를 느끼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플레이어가 채집과 제작 결과에 대한 만족을 얻고, 그로 인해 컨텐츠 플레이가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플레이어 간 거래 시 제작물 및 재료에 대한 유의미한 가치가 형성되어 거래 기반의 시장 경제 활성화의 중요한 매개체가 될 수 있도록,

리빌드 프로젝트를 통해 블레스의 채집과 제작 시스템 전반을 개편해 보고자 합니다.

 

 

 

 

리빌드의 채집과 제작은 무엇보다 공들인 만큼 확실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게 하고자 합니다.
오로지 제작으로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존재하게 되며, 제작만으로도 최고 등급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제작 기술 전문화”가 새롭게 추가되어 주 제작 기술과 보조 제작 기술 각 한 개씩 선택하여 전문화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특정 분야의 ‘제작 장인’이라는 타이틀 속에서 더욱 고유한 혜택을 얻고, 더욱 값진 아이템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기존의 제작 결과가 성공과 대성공이라는 2가지 경우로 존재했다면,
개편될 제작 시스템은 성공 / 대성공 / 초월 성공의 3가지 성공 단계로 구분됩니다.
제작 결과 중 ‘초월’이라는 상위 성공 결과가 한 단계 추가된 것이며, 이는 더욱 좋은 효율을 가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게 될 것을 의미합니다. 초월은 일종의 크리티컬 개념으로, 초월의 결과는 방어구의 경우 옵션 수치가 증가하게 되고, 수량성 아이템의 경우 획득 개수가 증가하는 방식입니다.

 

가령, 숙련이 높은 제작자가 방어구를 제작할 경우, 일정 확률로 초월의 결과가 발생하여 최고 등급의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으며
이때의 아이템은 유일무이한 가치를 지니게 될 것입니다.

 

이렇듯 리빌드 서버의 채집과 제작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플레이어가 필요로 하는 결과에 대한 확실한 보상을 얻게 설계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러한 방향으로 제작 시스템이 개편되면서 플레이 편의를 위한 제작 UI도 새롭게 단장할 예정입니다.

 

※ 플레이어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빌드의 스크린샷을 공개합니다. 실제 리빌드 서버에 적용되는 모습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주 제작 기술과 보조 제작 기술을 한 가지씩 선택하여 특화할 수 있으며
이때 주 제작 기술은 방어구 제작 / 마법 부여 / 세공으로, 보조 제작 기술은 요리 / 연금으로 구분될 예정입니다.

 

선택한 분야의 제작 장인이 될 경우, 단계별 숙련을 통해 더욱 값어치 있는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게 됩니다.
장인이나 전문화라는 표현은 그만큼 시간과 공을 들이고 성장해야 그만큼의 의미가 있는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플레이어분들의 전문화 선택 자체에 의미가 있도록, 숙련 단계에 따라 보다 특화된 제작물을 획득하실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 플레이어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빌드의 스크린샷을 공개합니다. 실제 리빌드 서버에 적용되는 모습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주 제작 기술인 ‘방어구 제작’은 전투에 필요한 방어구와 장비 수리 도구를 제작할 수 있고,
‘세공’은 추가 능력치 향상에 도움을 주는 장신구를 제작할 수 있으며,
‘마법 부여’를 통해 장비의 능력치를 향상시키는 룬과 조련 주문서를 제작할 수 있게 됩니다.
 

보조 제작 기술인 ‘연금’을 통해 체력 /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는 물약을 조제 가능하며,
반면 ‘요리’를 선택할 경우, 일정 시간 동안 특별한 버프 효과가 있는 요리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게 됩니다.

 

제작 전문화 선택 후 이 길이 나의 길이 아니다 싶을 때, 제작 계열 선택은 언제든지 제작 조합장 NPC를 통해 변경 가능하며
계열을 변경할 경우 기존 쌓였던 숙련치는 초기화되나, 습득한 레시피는 유지될 것입니다.

 

또한, 리빌드에서는 NPC를 통한 제작 의뢰는 사라질 예정이며,

제작물의 획득 방법은 직접 제작과 다른 플레이어와의 거래를 통해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앞으로 플레이어가 직접 제작한 제작물을 필요로 하는 다른 플레이어에 판매하고
다른 전문화 기술을 숙련한 플레이어로부터 생산된 제작물을 거래함으로써, 그로 인한 상호 이득이 발생할 수 있게 하고자 합니다.

결과적으로, 제작을 통해 자신의 파밍 단계를 상승시키고 덩달아 생산된 제작물의 교환이 활성화되면서
자연스레 거래 기반의 경제 구조가 활성화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금껏 제작 숙련을 쌓기 위한 무의미한 반복 플레이를 한 번쯤은 경험해 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이 과정이 단순히 최고 숙련 단계로 도달만을 위한 무의미한 행위가 되기보다
중간 과정에서도 숙련 단계별 혜택과 달성의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본래의 취지를 잘 살리는 방향으로 개편하고자 합니다.

 

리빌드의 채집과 제작은 최고 단계까지의 제작 숙련을 여러 단계로 구성하고
일정 단계 이상으로 숙련 시 더욱 높은 혜택을 부여하여 단계 달성에 대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 플레이어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빌드의 스크린샷을 공개합니다. 실제 리빌드 서버에 적용되는 모습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작숙련등급은 크게 일반(가칭) > 장인(가칭) > 명인(가칭)의 총 3개의 등급으로 나누어집니다.
장인, 명인이라는 주요 타이틀을 획득하기 전에도 여러 세부 단계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 단계를 달성할 때마다 제작 혜택이 증가합니다.

 

예를 들면, ‘장인’의 단계에 접어들면 “캐릭터의 전투 능력치 상승” 혜택이 적용되며,
특정 단계로 숙련을 높일 경우 초월 성공의 결과가 발생하도록 함으로써
제작 숙련 상승에 대한 체감을 높이고 그에 따라 제작 결과에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최고 단계인 ‘명인’에 이르면, 해당 경지에 이르기까지 노력에 대한 충분한 보상과 혜택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가령, 명인의 칭호 / 명인 고유의 특별 코스튬 / 전설 등급 제작 레시피를 비롯하여 각종 보너스 혜택을 비롯한 상징적인 보상이 지급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따라서, 보다 상위 숙련 단계로 갈수록 그에 따른 성취와 만족감을 느끼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 제작 기술의 경우, 특별한 단계인 장인, 명인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승단’이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일반에서 장인으로, 장인에서 명인으로 승단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승단 테스트를 통과해야만 하는 것이죠.
다만 하위 제작 단계나 채집/채광의 경우는 숙련도만으로도 주요 숙련 단계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주 제작 기술의 숙련도가 특정 단계에 도달하면, 각 계열별로 승단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승단 퀘스트는 제작에만 몰두해서는 통과할 수 없고, 전투 능력 또한 갖춰야 하는 등 여러 미션이 주어지게 됩니다.
그만큼 쉽게 도달하기 어려운 관문을 통과한 플레이어는 더욱더 좋은 제작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앞으로 제작 기술별 각 공방 장인 NPC를 통해 골드 및 모험 점수로 제작 레시피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즉, 레시피를 익혀야 해당 아이템이 제작이 가능해지며, 레시피마다 습득 가능한 최소의 숙련 단계가 존재하기에
숙련이 높으면 높을수록 더욱 많은 레시피를 습득할 수 있고, 더욱 값어치 있고 희소성 있는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기존엔 모든 레시피가 별도의 습득 과정이 없었는데, 오히려 이러한 편의 때문에 목표에 근접해 나가는 과정이 생략되면서

플레이의 다양성을 축소하게 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에 다다르게 되었습니다.

(게임이 너무 쉬우면 도전 의식과 성취감을 낮춰 그로 인한 재미가 반감된다는 말도 있죠 (웃음))

 

또한, 일부 제조법은 특이한 경로로 획득할 수 있는데요,
새로운 도전 과제를 수행하다 보면 예기치 못한 순간에 좋은 성능의 제작 레시피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며,
가령 보스 몬스터가 낮은 확률로 드랍하거나, 로얄 퀘스트의 보상으로 제공하는 등 컨텐츠를 즐기면서 얻을 수 있습니다.

 

즉, 제작 레시피를 얻는 즐거움과 기회가 모두에게 있길 바라고 있으며,
그중 일부 레시피는 그 자체가 매우 가치 있는 아이템이 될 것입니다.

 
 
 

 

각 수도와 거점내 제작을할 수 있는 공간인‘공방’이 추가됩니다.
공방은 제작을 위한 모든 것들이 모여있는 집합소로서 이곳에서 제작과 관련된 모든 활동이 가능합니다 .

 

'공방'에는 제작 기술 별 장인과 특화 기술 선택이 가능한 제작 조합장 NPC,
그리고 각 분야 제작을 위한 도구들이 존재하며, 해당 도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휴대용 공방 아이템을통해제작대를소환할 수 있도록 하여
장소에 대한 제약을 줄이고 공방 이용의 편의 또한 제공할 예정입니다.

 

 

※ 플레이어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빌드의 스크린샷을 공개합니다. 실제 리빌드 서버에 적용되는 모습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앞서 리빌드 서버에서의 제작 컨텐츠 개편 사항을 집중적으로 설명드렸는데요.
제작 레시피가 개편되면서 전체 제작 재료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채집물에 대해서도 개편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채집물이 등장하게 되고, 채집이 크게 식물류는 ‘채집’, 광석류는 ‘채광’으로 분리될 것입니다.

 

채집/채광 또한 제작과 마찬가지로 숙련도 상승을 통해 상위 등급으로 승급 가능합니다.
채집 기술 숙련 단계가 높을수록 초월 성공 확률 상승, 채집/채광 속도 상승 등의 더욱 강화된 혜택과 보상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 플레이어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빌드의 스크린샷을 공개합니다. 실제 리빌드 서버에 적용되는 모습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리빌드에서의 채집과 제작에 대한 개편 방향을 설명드렸습니다.

위 내용만으로 플레이어분들의 모든 궁금증이 해소되긴 어려울 수 있으나, 앞으로 리빌드 서버를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니
점점 완성되어 가는 리빌드의 채집/제작 컨텐츠를 경험해 보시고 다양한 피드백을 부탁드립니다.

 

 

※ ‘미리보는 리빌드’에서 소개해 드리는 컨텐츠 개편 사항은 리빌드 서버를 통해 순차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테스트 과정에서 구현 내용이 변동되거나 개발 단계상 현재의 테스트 빌드에 반영되지 않은 부분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빌드 서버는 2주 단위로 업데이트를 계획 중이며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서도 리빌드 노트를 통해 상세히 안내해 드릴 예정이오니 플레이어 여러분께서는 항상 리빌드 노트를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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