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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보는 리빌드 05.UI/UX
 
 

오늘은 리빌드에서의 UIUX 변경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UIUX 리빌드를 계획하며 중점을 둔 가치는 ‘3번의 동작 안에 플레이어가 의도로 하는 모든 행위가 가능하도록 하자’는 것이었습니다. UIUX는 블레스의 모든 플레이에 해당하는 포괄적인 개념이기에 여러분께서 이용하시는 컨텐츠 곳곳에서 변화된 모습을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저희가 계획 한 UIUX 리빌드 항목들이 모두 한 번에 적용되지는 않겠지만, 리빌드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동안 하나둘씩 도입됨에 따라 여러분이 체감하는 플레이 편의에 대한 만족도도 점차 상승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기존의 게임 메뉴는 플레이 화면의 좌측 상단에 위치하여 발견하기는 쉬웠지만, 점차 새로운 시스템들이 추가되고
그에 따라 메뉴의 종류도 증가하면서 플레이 화면이 가려지게 되어 답답함이 있었죠.
또한, 아이콘만으로 메뉴를 식별하기 어려운 경우 메뉴에 일일이 마우스를 올려가며 메뉴 이름을 확인하느라 불편함을 느끼셨던 플레이어분들도 있으셨을 것입니다.
 


리빌드 서버에서는 우선 게임 메뉴를 한 곳으로 모아 플레이 화면의 답답함을 해소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시스템 메뉴 하위에 3열로 배치하여 아이콘과 함께 메뉴명을 동시에 식별할 수 있도록 시인성을 개선하였습니다.

(눈치채셨는지 모르겠지만 텍스트의 가독성도 손을 좀 보았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메뉴 방식이 익숙하고 선호하는 플레이어분도 계실 것이기에 자주 이용하시는 메뉴는 자유롭게 우측 하단에 배치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 플레이어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빌드의 스크린샷을 공개합니다. 실제 리빌드 서버에 적용되는 모습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기존의 퀘스트 알리미는 진행 중인 퀘스트가 많아질 경우 밑으로 계속 나열되어 알아보기 어렵고 플레이 화면이 답답하게 느껴지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알리미 접기/펼치기 기능이 있었지만 가령, 진행 중인 특정 퀘스트만 보고 싶거나, 지금 당장은 진행하지 않지만 나중에 잊지 않기 위해 최소화된 정보만 보고 싶다거나, 한마디로 플레이어분들의 퀘스트 정리 욕구를 해소해 드리기에 부족한 시스템이었죠.


리빌드 서버에서는 이 부분을 보완하여 내가 지금 알고 싶은 퀘스트 진행 정보만 간추려 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기능을 도입해 보았습니다. 퀘스트 종류별로 체크하여 볼 수도 있고, 진행 중인 전체 퀘스트 리스트 중 일부는 제목만 보이도록 설정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월드 배경에 따라 잘 보이지 않았던 텍스트도 좀 더 잘 보이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플레이어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빌드의 스크린샷을 공개합니다. 실제 리빌드 서버에 적용되는 모습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퀘스트 진행상의 주요한 변화는 더 이상 퀘스트 수집 아이템으로 인해 소지품창이 고통받지 않게 된다는 점입니다.
퀘스트 수집 아이템은 소지품 공간을 차지하지 않게 되어 여러 개의 퀘스트를 동시에 진행하여도 소지품 공간이 부족하여 애써 수집한 아이템을 파괴해야 하는 불상사는 벌어지지 않도록 할 예정입니다.

 

 


채팅 시스템은 플레이어의 다양한 요구가 있었던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다수가 플레이하는 MMORPG에서 채팅을 통한 의사소통은 게임 플레이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플레이하는 상황에 맞게 빠르고 쉽게 채팅을 활용하고 다른 플레이어의 메시지를 잘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고 가독성이 개선됩니다.

리빌드 서버에서는 단축키를 통한 채팅 탭 이동과 채팅 탭 명칭 변경 기능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또한, 채팅 창을 이동하거나 탭을 삭제 또는 추가할 수 있는 기능과 글자 크기, 메시지 색상, 채팅 탭 별 말머리 설정 등 기존 보다 세부적인 선택 옵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한 가지 더 사소하지만 흥미로울 수 있는 기능은 자동 이동 중이거나 대량 제작 중인 경우와 같이 키보드 조작 시 중단될 수 있는 플레이 진행 중에서도 ‘채팅 집중 모드’를 이용하게 되면, 키보드 조작을 통한 채팅을 계속하여 진행할 수 있게 된다는 점입니다.
 
편하게 자동 이동을하면서도 길드원 혹은 파티 원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제작에 몰두하면서도 거래 채팅을 통해 필요한 재료를 구할 수 있는 등 이용하시는 형태에 따라 유용한 기능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플레이어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빌드의 스크린샷을 공개합니다. 실제 리빌드 서버에 적용되는 모습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채집과 제작, 여행의 동반자, 아이템 체계 등 다양한 리빌드 사항들로 인해 플레이어분들 간 거래가 지금보다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리빌드 서버에서 구매자는 원하는 물품을 지금보다 빠르게 찾고, 판매자는 판매하려는 아이템의 시세와 판매 현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을 보완할 예정입니다.
 


※ 플레이어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빌드의 스크린샷을 공개합니다. 실제 리빌드 서버에 적용되는 모습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는,
사용 가능/구매 가능 아이템을 손쉽게 필터 할 수 있게 됩니다.

 

구매를 원하는 아이템이 있을 경우 관심 물품으로 지정하게 되면 해당 아이템이 거래소에 등록될 시 알림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기존에는 정확한 아이템의 명칭을 입력하지 않을 경우 검색 결과를 확인 할 수 없었지만

리빌드 서버에서는 아이템 명칭 중 일부만 입력하여도 검색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검색한 아이템의 기능에 대해서도 현재 착용 중인 장비와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개선 됩니다.

 


※ 플레이어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빌드의 스크린샷을 공개합니다. 실제 리빌드 서버에 적용되는 모습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판매자는,
판매를 원하는 아이템을 등록할 시 최근 시세에 따른 판매 상한가/하한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세는 최근 거래 기록 및 아이템의 가치를 고려하여 수시로 변화하며, 시세의 일정 수준 이상/이하의 가격으로 판매 금액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세 기반의 판매 등록 상한가/하한가 도입으로 인해, 판매 금액 입력 실수로 인해 불합리한 설정 금액으로 아이템이 등록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등록 수수료와 최종 판매 대금을 지금보다 명확히 확인할 수 있어서 판매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사고판 아이템 내역을 지금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고 구매와 판매 대금을 좀 더 편하게 수령할 수 있게 됩니다.

 


※ 플레이어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빌드의 스크린샷을 공개합니다. 실제 리빌드 서버에 적용되는 모습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는,
특정 아이템의 최근 시세를 확인할 수 있게 되고, 최근 수일간의 아이템 시세를 파악하여, 보다 전략적인 경제활동이 가능해집니다.

 

 

 

리빌드 서버에서는 원활한 파티 플레이를 위해 파티 위젯(파티 창)의 정렬 순서를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기능을 활용하면 중점 힐링이 필요한 탱커, 보호가 필요한 힐러 등 좀 더 쉽게 파티원을 구분할 수 있게 되어

파티 전투 시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 외에도 파티 플레이 시 좀 더 빠른 성장이 가능하도록 경험치 혜택이 강화됩니다.

 

 


블레스 월드의 멋진 풍경과 열심히 가꾼 캐릭터의 수려한 외모를 사진으로 기록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플레이어분들은 스크린샷 모드의 개편 소식을 오랫동안 기다려 오셨을 것입니다.

리빌드 서버에서는 기존의 스크린샷 모드에서 타겟 표시가 감춰지지 않아서 미려한 촬영이 불가능했던 부분을 개선합니다.
또한, 스크린샷 모드의 카메라 시점을 현재보다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하여 더욱 멋진 작품을 촬영하실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 플레이어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빌드의 스크린샷을 공개합니다. 실제 리빌드 서버에 적용되는 모습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양손에 각각 착용하는 무기 또는 액세서리의 경우 기존에는 소지품 창에서 캐릭터 정보 창으로 드래그하여 착용해야 했습니다.
혹은 마우스 우 클릭을 하여 착용하게 되는 경우 원하는 위치로 착용 되지 않는 불편함도 있었죠.

리빌드 서버에서는 양손 중 어느 쪽에 아이템이 착용 되어 있는지, 그리고 어느 쪽에 아이템을 착용할 것인지 소지품 창에서 바로 확인하여 착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장비 창의 빈 슬롯에 어떤 장비를 착용해야 하는지 조금 더 알기 쉽게 개선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 플레이어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빌드의 스크린샷을 공개합니다. 실제 리빌드 서버에 적용되는 모습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캐릭터 정보 창에서는 이제 고정된 캐릭터의 실루엣이 아닌 실제 나의 캐릭터의 3D 이미지로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의상을 착용 해제하지 않고도 장비의 착용 모습을 확인할 수 있도록 ‘의상 안 보기’ 옵션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던전 컨텐츠를 선호하시는 플레이어 여러분들께서는 기존에 던전을 가고는 싶지만 파티원 모집이 힘들거나, 혹은 파티에 끼워주지 않아서 던전 플레이에 제약을 느끼셨던 경험이 있으셨을 것입니다.


리빌드 서버에서는 하루에 정해진 횟수 내에서 던전 파티 매칭을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무작위 던전 신청 시 공격, 혹은 방어, 치유 등 역할을 선택한 후 신청할 수 있어서,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좀 더 손쉽고 빠르게 던전에 진입할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됩니다.

 

또한, ‘장비 점수’에 따라 신청 가능한 던전의 목록이 다르게 제공되어 비슷한 성 장 단계의 플레이어분들 간의 파티가 구성될 예정입니다. ‘장비 점수’는 아이템의 강화/진화/룬/착용 부위 등에 따라 산정되고, 캐릭터 정보 창을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더 이상 무개념 파티원으로 인한 전멸이나, 장비 면접을 통한 수모 등의 불쾌한 경험이 없으시도록 할 예정입니다.

 

무작위 던전의 최종 보스를 처치하게 되면 스페셜 한 보상이 제공되어 던전을 즐기시는 플레이어분들은 물론, 기존에 던전 플레이를 즐기시지 않던 플레이어 여러분들께서도 던전 플레이를 좋아하시게 될만한 동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드넓은 블레스 월드에서 이동 방식의 변화는 실제 플레이에서 직접 체감하실 수 있는 가장 큰 변화 중 하나일 것입니다.
퀘스트를 수행하기 위해서, 혹은 던전을 찾아가거나 전쟁에 참여하기 위해서 등 목표 지점으로의 손쉬운 이동이 가능하도록 기능이 추가됩니다.

 

리빌드 서버에서는 월드맵에서 목적지까지 자동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이동하기 전에 목적지까지의 최단 이동 경로도 손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퀘스트 알리미 창에서도 클릭 한 번으로 가장 가까운 퀘스트 수행 지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플레이어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빌드의 스크린샷을 공개합니다. 실제 리빌드 서버에 적용되는 모습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리빌드 서버에서는 길드에 가입되지 않은 플레이어가 게임 내에서 현재 블레스 월드 내 존재하는 모든 길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원하는 길드에 손쉽게 가입신청을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리빌드 서버에서는 블레스에 처음 접하시는 플레이어분들을 위해 전투/비전투, 클래식 타겟팅/논 타겟팅 상황별로 플레이 방해를 최소화하도록 고안한 조작 가이드가 도입됩니다.
물론 가이드가 필요하지 않은 플레이어는 손쉽게 해당 기능을 해제하실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빌드의 스크린샷을 공개합니다. 실제 리빌드 서버에 적용되는 모습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개선: 로비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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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상점 아이콘 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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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대상 위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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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수호경/집정관 및 길드문양 개선

※ 플레이어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빌드의 스크린샷을 공개합니다. 실제 리빌드 서버에 적용되는 모습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들께서는 리빌드 베타 테스트에 참여하셔서 다양한 UI/UX 리빌드 변경점을 직접 체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꼭 저희에게도 경험하신 시스템에 대한 피드백을 전해 주세요!

 

 

※ ‘미리보는 리빌드’에서 소개해 드리는 컨텐츠 개편 사항은 리빌드 서버를 통해 순차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테스트 과정에서 구현 내용이 변동되거나 개발 단계상 현재의 테스트 빌드에 반영되지 않은 부분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빌드 서버는 2주 단위로 업데이트를 계획 중이며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서도 리빌드 노트를 통해 상세히 안내해 드릴 예정이오니 플레이어 여러분께서는 항상 리빌드 노트를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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